커뮤니티
•홈  >  시민공동체  >  커뮤니티

 "

  제  목 : 시민교회와 관계없는 시민주간보호센터를 위한 제안 조회수 : 374
  작성자 : 정호영 작성일 : 2023-04-29

저희 목장에는 시민주간보호센터에 다니는 장애우의 부모님이 계시고 소망부에서 봉사하는 분들도 계셔서, 모든 목원들이 장애인 문제에 관심이 많습니다. 제 아들도 시민주간보호센터에서 공익근무요원으로 복무를 했었기에 특별히 시민주간보호센터에 관심을 갖게 됩니다.

제 아들이 공익근무 하던 2018 인가 2019년 여름, 센터 화장실 펌프가 고장 나서 장애우들이 화장실 갈 때마다 센터 근무자들이 교회 화장실로 데리고 왔다 간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그 더운 여름에 한 달 이상 화장실이 수리되지 않아서, 제가 교회 몇 분에게 왜 교회에서 빨리 고쳐 주지 않는지 물었었습니다. 당시 정확한 설명은 듣지 못했으나, 담임목사님이 해외에 계셨고 또 제 아들이 센터장님께서 백방으로 노력하고 계시니 기다려 달라고 하여 그냥 지나쳤었습니다.

이번 주 목장 나눔시간에, 장애우 부모님들이 돈을 모아서 센터 설비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의논했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과거 일이 생각나서 제가 교회에서 왜 매번 빨리 조치를 하지 않는지 모르겠다고 하니, 소망부 선생님께서 교회에서 센터건물을 기부체납 했기 때문에 시설물 관리는 중구청 책임이라고 했습니다.

교회에서 운영하던 시민주간보호센터가 기부체납 됐다는 사실과, 그래서 시설물 관리에 책임이 없다는 사실을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기부체납은 제 아들이 공익요원으로 근무하던 무렵에 이루어 진 것 같습니다. 교회가 기부체납한지 얼마 되지 않은 시점부터 시설물에 문제가 발생했던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 당시 교회는, 기부체납한 시설을 소망부 예배장소로 사용하고 있었지만, 시설물 관리책임이 없어서 그 더운 여름에 장애우들이 화장실 문제로 불편을 겪어도 그냥 방치했던 것으로 밖에 생각되지 않습니다.

이제는 지자체에 기부체납된 시설이므로 센터시설관련 문제는 지자체와 협의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그런데 시민주간보호센터는 애초 시민교회에서 운영을 시작했었기에, 지금도 교회가 책임지고 관리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장애우 부모님들은 아직도 교회의 선의로 운영되는 시설로 생각하여, 자비로 센터 설비를 고치려는 마음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미 기부체납한지 몇 년이 지났기 때문에 현재 시설 상태와 교회는 무관합니다. 하지만 제 생각엔 기부체납 한 시점에도 교회이름이 부끄럽지 않을 만큼 완벽한 상태는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지금 교회는 여러가지 리모델링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많은 예산이 준비되어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등록교인의 한 사람으로서 그 예산 일부를 시민주간보호센터 설비 개선을 위해 기부할 것을 제안합니다.

 

 "

전체댓글 1

김중한2023.04.30 21:59
안녕하십니까 시민장애인주간보호센터 센터장 김중한입니다.
시민장애인주간보호센터는 장애인의 낮 시간을 보호하고,
자립 훈련을 돕는 기관입니다.
울산시민교회에서 법인을 설립하여 지역사회의 장애인을 위해 운영 중입니다.
-
시민장애인주간보호센터에 관심을 갖고 글을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성도님들의 관심과 사랑 덕분에 장애인에게 안전하고 삶에 꼭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현재 시민장애인주간보호센터의 건물은 오래되어 수리할 곳이 많습니다.
법인 행정이사님(조인규장로님)과 상의하여 당회를 통해 건물 보수를 논의 중입니다.
이번 주에 화장실 개보수, 도시가스 설치등에 대한 제안서를 만들어서 당회에 제출한 상황입니다.
시민장애인주간보호센터는 울산시민교회 건물로 중구청에 기부채납된 일은 없습니다.
기부채납은 재산의 소유권을 무상으로 국가에 이전하는 것입니다.
울산시민교회에서 시민장애인주간보호센터에 무상으로 임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
글을 올려주신 성도님의 관심과 애정에 다시 한번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장애인을 위해 함께 마음을 모아주시는 울산시민교회 성도님들께도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하나님과 지역주민들에게 칭찬받는 복지기관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관련하여 궁금하신 사항이 더 있으시면 시민장애인주간보호센터로 연락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07071230216 시민장애인주간보호센터 김중한
댓글 쓰기0/1200
입력
  이전글 : 5월 가정의달 수요특강을 진행합니다
  다음글 : 4월 다섯째 주 감사제목
이전글 다음글          프린트하기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