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 목 : 20180930 주기도문을 사용한 중보기도 | 조회수 : 847 |
작성자 : 이종관목사 | 작성일 : 2018-09-28 |
하나님의 뜻대로 기도하면 반드시 응답하신다.(요일5:14). 어떻게 기도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것인지 확신이 안 설 때가 있다. 이럴 때 방언 기도가 도움이 되는 것 같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다 방언을 하는 것이 아니다. 더구나 사도 바울은 방언도 좋지만, 가능하면 이해할 수 있는 인간의 언어로 기도하라고 권하였다. (고전14:14~15) 저는 한 가지 중보기도 제목을 갖고 집중적으로 기도할 때 주기도문을 사용한다. 주기도문은 제자들이 기도를 가르쳐 달라고 요청했을 때, 주님께서 가르쳐 주신 표준 기도문이다. 주문처럼 사용하라고 주신 것이 아니라, 기도할 때 무슨 내용이 포함되어야 할지를 가르쳐 주신 것이다. 주기도문을 골격으로 삼고, 이와 관련되어 떠오르는 생각과 느낌을 고백하는 가운데, 중보 내용을 덧붙여서 기도한다. 도움이 될 분들이 있을 것 같아서 제가 아내 건강을 위해, 주기도문에 기초해서 어떻게 기도하는지 예를 들겠다.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하나님은 영적인 세계에 존재하시는 분이십니다. 멀리 계시지 아니 하고 눈에 보이지 않지만 지금 저와 함께 계십니다. 하나님은 자연세계에 속한 분이 아니고, 자연세계를 만드신 분입니다. 하나님께서 “있어라” 하시니 우주가 만들어졌습니다. 이런 창조주 하나님이 우리 아버지이십니다. 자녀들이 아파할 때 같이 아파하시고, 기뻐할 때 같이 기뻐하시는 아빠이십니다. 아버지의 딸 혜순을 괴롭히는 종양에게 “사라져라” 한 마디 하옵소서. 그러면 사라질 것입니다.
“아버지의 이름을 거룩하게 하시고”: 하나님은 창조주이시고 인간은 피조물입니다. 창조주의 이름을 거룩하게 하는 것이 피조물의 존재 목적입니다. 피조물을 통해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날 때 아버지께서 영광을 받습니다. 아내가 난소암으로 판정을 받은 후 2~3년을 못 넘길 것이라고 의사는 예단했지만, 20년 이상을 건강케 하시어서 아버지 이름이 거룩하게 되었습니다. 또 한 번의 기적을 베풀어 주시어서 아내를 위해 기도하는 많은 사람들이 아버지 이름을 찬양케 하옵소서.
“아버지의 나라가 오게 하시며,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와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게 하소서”: 예수님께서 죄로 파괴된 세상을 회복하기 위하여 인간으로 세상에 오셔서, 십자가에서 돌아가시고, 부활하시고, 승천하시어 죄와, 질병과, 사탄과, 죽음을 정복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부활하신 후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가졌다고 선포하셨습니다. 언제인가 주님께서 재림하셔서 온전한 아버지 나라를 이루십니다. 그러나 주님께서는 귀신을 쫓으시고 병마를 몰아내심으로 아버지 나라가 이미 시작되었다는 것을 보이셨습니다. 아내에게 아버지 나라의 능력이 임하시어 치유가 있게 하시고 통증이 사라지게 하옵소서.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고”: 저에게는 이미 일용할 양식을 넘치게 주셨습니다. 주신 것을 남을 위하여, 주님을 위하여 지혜롭게 사용케 하옵소서. 오늘 저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아내의 건강입니다. 아내를 건강케 하옵소서.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사람을 용서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용서하여 주시며”: 용서했다고 하면서 마음속에 섭섭함과 서운함이 남아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아버지께서 제 죄를 용서하신 것 같이 이들을 온전히 용서케 하옵소서.
“우리를 시험에 빠지지 않게 하시고, 악에서 구하소서”: 제 마음은 죄로 꽉 차있습니다. 아버지께서 지켜주지 않으셨으면, 저는 이미 시험에 빠져서 자신의 인생을 망치고, 아버지께 수치를 심어드렸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지켜주신 것처럼 오늘도, 내일도, 시험에 빠지지 않도록 지켜 주옵소서. 아내를 건강케 하시어서 행여라도 저나, 아내나, 이웃이 실망해서 시험에 빠지지 않게 하시고, 아내를 공격하여 신약교회 회복을 우회적으로 저지하려는 악한 세력의 책략으로부터 지키시옵소서.
“나라와 권능과 영광이 영원히 아버지의 것이옵니다”: 아버지의 백성들이 회교, 힌두교, 불교 권세 밑에서 핍박을 받지만, 아버지의 나라는 절대 무너지지 않고 영원합니다. 무신론자들이 하나님의 존재와 능력을 부인하지만, 아버지의 권능은 영원합니다. 인간의 죄로 인하여 아버지의 은혜가 빛나고, 인간의 무능을 통해 아버지의 능력이 나타나고, 모든 것을 합력하여 선을 이루시기 때문에, 아버지의 영광은 영원합니다. 아내에게 치유의 기적을 베푸시사 아버지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나타나게 하옵소서.
어떤 내용이든 이처럼 주기도문에 기초해서 기도할 수 있다. 이렇게 기도하는데 약 30분 정도 소요된다. 매일 주기도문에 기초해서 기도하면 같은 기도를 반복하게 될 것 같지만, 신기하게도 기도 내용, 강조점, 표현이 달라지면서 매일 다른 기도를 하게 된다. 성령님께서 기도를 도우시기 때문인 것 같다(롬8:26). 주기도문에 기초해서 기도하면 하나님의 뜻에 따라 기도하게 될 뿐 아니라, 현재 처한 상황을 하나님의 관점에서 보게 되고, 하나님의 마음을 깨닫게 된다.
-최영기 목사-
"
전체댓글 0
이전글 : 20180923 추석을 섬김의 기회로 삼으십시오. | |
다음글 : 20181007 행나모 다시 시작해 봅시다 | |
이전글 다음글 프린트하기 | 목록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