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홈  >  시민공동체  >  커뮤니티

 "

  제  목 : 울산시민교회 본관 리모델링 공청회 결과 조회수 : 443
  작성자 : 강호진 작성일 : 2023-09-09

지난 8월 27일 성도님들을 대상으로 본관의 리모델링 설계안에 대한 공청회를 가졌습니다.

성도님들이 좀 더 쾌적하고 좋은 환경에서 예배를 드리고 또한 자라나는 다음 세대를 생각하는 아름다운 교회가 될 수 있도록 시설위원회에서는 오랜 시간에 걸쳐서 고민과 협의를 해 왔습니다.

리모델링이 필요한 공간의 효율적인 배치를 위해 당회를 거쳐 목자 목녀님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어느 정도의 방향성을 도출한 후 성도님들을 대상으로 의견을 수렴하는 시간이었습니다.

더 많은 성도님들이 참석하셔서 의견을 개진해 주셨으면 좋았겠다는 아쉬움이 남지만 참석하지 못하신 분들도 교회의 리모델링 방향과 진행에 대한 결정에 지지와 응원을 보내 주시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공청회의 시점이 늦지 않느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었지만 정책 방향의 결정에 있어서 아무것도 없는 백지 상태에서는 논의들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없으므로 교회를 대표 하는 교역자 및 당회의 의견을 거쳐 우리 교회가 당면한 상황에서 최적의 안들을 도출 하고 그 계획안을 토대로 성도님들의 추가적인 의견을 받는 순서였다고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모든 분들의 의견을 100% 수용하기는 어렵겠지만 공청회 때 나온 의견과 질의사항들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여 답변을 드립니다.

1. 선정된 업체의 시공능력에 관한 사항

그 동안의 업체선정 과정 및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4/4 시설 위원회의 리모델링 공사 검토 착수

     2) 7/5 리모델링 공사 입찰공고 : 2주간 (교회 홈페이지, 기독교보)

     3) 7/14 참여업체 현장설명회 실시(12개 업체)

     4) 8/8 입찰참가서류(인테리어 디자인 컨셉) 접수 마감

     5) 8/12 총 6개 업체 시공 설명회 개최 및 기술평가 실시 후 업체 선정

상기 절차를 거쳐서 시공업체로 선정된 ‘히람건축인테리어’는 1978년 설립된 부산 소재 교회전문 인테리어 설계 시공업체입니다.

부산사직동 교회(식당, 카페, 키즈카페, 소예배실), 부산감전교회(EV신설, 내외부 전체), 부산성안교회, 서울강남일교회, 안산제자교회, 울산우정교회, 온천제일교회, 동래중앙교회 등 다수의 교회전문 인테리어 설계 및 시공 업체로 충분히 그 시공능력이 입증되어 있는 업체입니다.

2. 설계 및 시공업체 분리 발주여부와 공사비 예산 및 공사기간 관련사항

인테리어 비중이 큰 리모델링 공사의 경우 자재선정이나 시공 디테일 등에 따라 비용 산정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설계와 시공업체를 분리 발주해서 진행하면 공사진행 과정에서 설계변경 사항이 많이 발생하여 공기 및 비용 정산 등의 문제가 추가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일괄 발주하는 것이 더 합리적이라고 판단하였습니다.

공사비 관련하여서는 입찰 공고 및 현장설명회시 개략 공사비를 제시하고 그에 준하는 설계안을 기준으로 업체를 선정하였습니다. 추후 선정된 업체와 실시설계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구체적인 공간디자인 및 자재선정에 관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나면 내역작업을 통해 공사비용이 산출됩니다. 이 때 산출된 내역서를 토대로 자재 및 인건비 산출에 대한 적정성을 검토하게 되고 교회의 예산범위를 고려하여 자재조정 등을 통한 최종적인 설계 안 및 내역작업이 완료된 후 공사가 시작됩니다.

물론 이러한 작업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공간을 사용하는 부서들과 협의를 통해 의견들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진행할 계획 입니다. 공사기간을 단축하면서도 안전한 작업이 진행되도록 업체와도 일정을 협의 하겠습니다.

3. 본관 공간 재배치 관련 사항

2층에는 사무실 및 재정부실 그리고 전도사님실을 계획대로 배치할 예정입니다. 성가대원의 불편과 염려를 생각하여 현재의 성가대실은 그대로 사용하기로 하였습니다.

1층에는 식당과 주방, 카페를 배치하고 킹즈키즈실을 킹즈베이비실 옆으로 배치 예정 입니다. 아쉽지만 어린이 실내놀이터는 적합한 공간이 없어서 계획하지 못함을 양해 바랍니다.

킹즈베이비 및 킹즈키즈실과 식당은 복도공간 및 벽으로 분리하여 우려되는 식당쪽의 소음이 차단되도록 디자인하고 식당부분 창측 바닥단차 등도 더욱 세밀한 검토로 안전하고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할 예정입니다.  

지하공간의 경우는 경비를 아끼기 위해 습한 환경 그대로 방치한다면 결국 폐허처럼 변하여 교회건물 전체에 좋지 못한 영향을 줄 것입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관리비용이 들어가더라도 효율적인 습기제거와 환기시스템을 설치하여 산뜻한 공간으로 탈바꿈한 후 다목적실과 룸 등을 배치하여 스포츠와 목장 및 초원모임 공간 등으로 활용하려 합니다.

4. 식당을 본관 이외의 장소로 이동하여 설치하는 의견

식당을 본관 건물이 아닌 주간보호센터나 오래뜰 공간으로 이전하여 설치하자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식당이 본관 건물과 분리되어 있을 경우 어르신과 어린 아이들 포함한 많은 인원들이 오고 가는 동선에 불편함이 있고 날씨 영향도 받는 등 효율적이지 못한 부분 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현재 사용중인 공간을 재배치하는 문제들도 쉽지가 않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본관에서의 만남과 예배, 식사와 교제가 하나의 공간에서 이루어지고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구조가 성도님들에게 편안하고 안락함을 안겨줄 것이라 생각합니다.

5. 주방 대신 식사 위탁업체를 이용하자는 의견

매주 음식을 만들고 배식하는 일 자체가 힘이 들고 어려우니 차라리 식사위탁업체에 비용을 주고 사용을 하면 좋겠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물론 식사를 준비하시는 분들의 헌신과 노고를 생각하면 이것도 고려해 볼만한 의견입니다. 그렇지만 이 경우 1인 식사비용을 4~5천원으로 잡으면 연간 적지 않은 비용 지출이 예상되며 장기적으로는 위탁업체의 가격 인상 시 교회의 선택지가 많지 않아 어려움을 당할 우려가 있습니다.

현재 대부분의 교회들이 자체 식당을 운영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또한 시민실버대학 식사, 교역자 식사, 교회에서의 결혼식이나 특별 행사 진행시 식당을 활용해야 하는 일들이 많으므로 주방과 식당을 운영하는 것이 좋겠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6. 엘리베이트 관련 사항

모두가 아시다시피 우리교회는 엘리베이터 환경이 너무 열악합니다. 어르신들과 어린 아이들의 이동에 불편함이 최소화되도록 신규 엘리베이터 추가 설치 및 기존의 엘리베이터도 설계상 허락된다면 더 큰 사이즈로 변경하여 적용하려고 합니다.

당연히 지하까지 운행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소방법 등의 건축물 관련 허용 법규 및 구조 검토를 통해서 가능한 사안들을 적용하려 합니다.

앞으로도 본 리모델링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시설위원회는 관련부서 사역자들을 포함한 여러분들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성도님들의 의견이 다 반영되는 리모델링이 되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분이 많이 있음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리모델링을 통하여 가정교회의 정신이 계승되고 우리의 미래세대를 더 건강하게 길러내고 지역사회도 함께 품을 수 있는 울산시민교회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이를 위해 성도님들의 하나된 마음과 기도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전체댓글 4

김재웅2023.09.10 08:34
시설사역부에서 많이 고민하시고 또 리모델링 세부 형편을 조목조목 잘 설명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금번 리모델링이 우리교회가 지금까지 추구해왔던 가치가 여전히 존중되고 또 미래를 준비하는 귀한 발걸음 되기를 간절히 기도드립니다
또한 교회사랑의 소중한 마중물되고 피흘려 값주고 사신 주님의 교회를 아름답게 세워가는 전환점이 되도록 많은 관심과 격려가 풍성했으면 좋겠습니다
울산시민 성도 모두모두 행복하이소 !!!
시설사역부 모두 모두 고맙습니다 ㅎㅎ
손병철2023.09.11 10:18
교회를 위한 충성과 헌신에 감사드립니다
권현희2023.09.11 12:35
그동안 고생하셨구요 앞으로도 부탁드립니다 오로시 "예" 로 기도와 협력으로 충성을 하겠습니다 육신의 약함은 있으나 그 약함을 자랑하는 떄가 올것을 믿고 저의 직분자 (권사)님들 모두 헌신하는 마음으로 아멘 입니다 그러나 전 성도님들께 간절히 부탁드리오니 다음에 있을 직분자 선출할때 많은 분들이 선출될 수 있도록 도와주시길 바랍니다 누구라도 일 할 수 있도록 뽑아주십시요 부탁드립니다
조수연2023.09.14 19:29
잘 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중보기도하겠습니다!
댓글 쓰기0/1200
입력
  이전글 : 2023년 비전틴 여름수련회 보고
  다음글 : 2023.09.09 오후 1시부터 울산CBS라디오"우리 함께 찬양을"에 울산시민교회 시온찬양대...
이전글 다음글          프린트하기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