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 20230409 부활은 역사적 사실입니다! (고린도전서 15:3-8) | 조회수 : 326 |
작성자 : 교회사무실 | 작성일 : 2023-04-13 |
20230409 부활은 역사적 사실입니다! (고린도전서 15:3-8)
▶예수님 부활의 역사성
바울 사도는 예수님이 무덤에서 부활하지 않으셨다면 그분의 가르침은 헛되며 그리스도인의 믿음도 헛되다고 말했다. 참으로 예수님께서는 부활하셨다. 부활은 역사적 사실이다. 예수님의 부활이 역사적 사실이라는 증거들을 살핌으로써, 예수님의 부활을 확신하게 되길 바란다!
▶첫 번째 증거: 예수님의 무덤이 비어 있었다.
부활이 역사적 사실이라는 첫 번째 증거는 빈 무덤이다. 예수님은 십자가에 달려서 분명히 돌아가셨다. 예수님의 시신은 아리마대 사람 요셉이 자기를 위해 마련한 무덤에 묻히셨다. 게다가 로마 군병들이 그 무덤을 지키기까지 했다. 물론 빈 무덤이 부활의 증거라는 주장을 반대하는 자들이 있다. 예수님이 십자가 위에서 기절하신 것이라는 (1) 기절설(the swoon theory), 예수님의 제자들이 시체를 훔쳐가 놓고는 예수님이 부활했다고 거짓말을 퍼뜨렸다는 (2) 도적설(the theft theory), 예수님의 부활을 거짓으로 꾸며냈고 사람들에게 주장하게 되었다는 (3) 조작설(the projection theory) 등이 있다. 하지만 예수님의 대적자들인 유대 종교지도자들도 예수님의 부활은 부정했지만, 예수님의 무덤이 비었다는 사실을 부인하지 못했다.
▶두 번째 증거: 예수님이 사람들 앞에 나타나셨다.
부활이 역사적 사실이라는 두 번째 증거는 부활하신 예수님이 적은 수와 많은 수의 사람들에게 여러 차례 나타나셨다는 사실이다. 5절에, 게바 즉 베드로와 열두 제자에게 나타나셨다. 6절에, 500여 형제들에게 나타나셨다. 심지어 그들 중 대다수는 바울이 고린도전서를 기록할 때 살아 있었다. 7절에, 예수님의 동생인 야고보에게도 나타나셨고, 또 사도라 불리는 다른 제자들에게 나타나셨다. 그리고 바울 사도 자신에게도 나타나셨다고 증언한다. 막달라 마리아와 다른 여자들 부활의 예수님을 만났다. 엠마오로 가는 길에 글로바와 다른 제자에게 나타나셨다. 그리고 도마와 다른 제자들에게 나타나신 이야기가 세밀하게 기록되어 있다. 제자들은 부활하신 예수님을 눈으로 보았고, 직접 만졌고, 함께 식사를 나눴다. 예수님이 부활하여 사람들에게 나타나신 것은 고대의 어떤 다른 사건보다 훨씬 더 믿을 수 있는 역사적 사건이었다.
▶세 번째 증거: 제자들이 죽기까지 믿음을 지켰다.
부활이 역사적 사실이라는 세 번째 증거는 제자들이 죽음을 겁내지 않고 믿음을 지켰다는 사실이다. 왜 제자들이 그렇게 죽음을 무릅쓰고 예수님이 다시 살아나셨다고 증언했을까? 그들이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났기 때문이다. 부활한 예수님을 체험한 것 외에는 그들의 변화와 헌신을 설명할 길이 없다. 예수님은 참으로 부활하셨고 제자들은 죽음을 이기고 사신 예수님을 만났던 것이다.
▶네 번째 증거: 유대인들의 삶이 변화되었다.
예수님이 부활하셨다는 네 번째 증거는 유대인들의 삶의 변화다. 유대인들은 모세로부터 내려온 율법을 통해 죄를 용서 받으려면 매년 동물 희생제사를 드려야 한다고 배웠다. 그런데 갑자기 나사렛에서 온 목수가 십자가에 죽으신 이후로 그를 따르는 유대인들이 생겼고, 그 목수가 부활했다고 말하면서 희생제사를 더 이상 드리지 않았다. 또 유대인들은 본래 토요일에는 안식일을 지키기 위해 아무 일도 하지 않았다. 그것이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율법준수의 가장 중요한 핵심이라고 배웠다. 하지만 예수님을 따르는 유대인들은 일요일에 예배를 드렸다. 왜냐하면 그날이 예수님이 부활하신 날이었기 때문이다. 또한 유대인들은 유일신론을 철저히 믿는 자들이었다. 그런데 그리스도인들은 유일신론을 믿으면서 동시에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이 하나라고 믿고 가르쳤다. 그리고 유대인들이 가진 메시아관은 그가 와서 로마 군대를 무찌르고 새로운 국가를 세울 거라 믿었다. 하지만 그리스도인들은 메시아는 온 세상의 죄를 대신 지고 죽음으로써 영적인 하나님 나라를 세우는 분이라고 믿었다. 유대인들이 이전의 가치와 믿음을 떠나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가치와 믿음을 갖게 된 이유가 뭘까? 그것은 유대인이었던 예수님의 제자들이 부활하신 예수님을 목격했고, 그분의 부활을 확신했기 때문인 것이다. 모세오경과 시편과 선지서에 나오는 약속과 예언이 십자가에 죽으셨다가, 부활하여 승천하신 예수님 안에서 성취된 것을 깨달았고 확신했던 것이다.
▶결론: 예수님이 부활하셨고, 우리도 부활할 것입니다!
예수님의 십자가와 함께 부활이 우리의 믿음의 내용이 되어야 한다. 십자가와 부활 둘 다가 우리 신앙을 시작하였고, 주님 오시는 날까지 우리 신앙을 지속하는 능력이다. 십자가로 죽음의 권세를 이기신 예수님이 부활을 통해 그 승리를 확증하셨고 또 우리에게 그 승리를 나눠주신다. 지금도 살아계신 예수 그리스도와 늘 동행하며, 주님이 부어주시는 능력으로 죄와 사망 권세를 이기며, 부활 생명을 세상과 이웃에 나누는 삶을 사는 우리가 되기를 축원합니다!
"
이전글 : 20230402 “늘 네 옆에 있겠다!” : 임마누엘을 위한 십자가 (마태복음 27:46) | |
다음글 : 20230416 주일은 무엇을 하는 날인가? (누가복음 13:10-17) | |
이전글 다음글 프린트하기 | 목록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