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요약
•홈  >  시민공동체  >  설교요약
  제  목 : 20230604 우리는 삼위일체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입니다 (고린도후서 13:13) 조회수 : 207
  작성자 : 교회사무실 작성일 : 2023-06-09

20230604 우리는 삼위일체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입니다 (고린도후서 13:13)

1. 서론: 계시 의존 사색(啓示依存思索, revelation-based meditation)
이단을 제외한 정통신앙을 가진 기독교인이라면 ‘삼위일체’를 믿는다. 하지만 삼위일체가 무엇이냐라고 물으면 자신감 있게 설명할 수 있는 그리스도인은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삼위일체라는 말은 하나님이 삼위, 즉 세 위격으로 계시며, 동시에 그 세 위격이 본질상 일체로 계신다는 뜻이다. 우리의 신앙선배들은 하나님을 바르게 알려면 ‘계시의존사색’, 즉 특별계시인 성경에 근거하여 사색하고 탐구해야 한다고 했다. 구약과 신약에 나타난 삼위일체에 대한 증거들을 살펴봄으로써, 우리 하나님에 대한 우리 이해가 성경을 통해 깊어지고 넓어지고 분명해지길 바란다!

2. 성경에 나타난 ‘삼위’ 하나님
성경은 하나님이 성부, 성자, 성령이라는 세 위격으로 계심을 나타내고 있다(창 1:26, 창 3:22, 시 110:1, 사 63:10, 마 3:16-17, 마 28:19, 벧전 1:2, 고전 12:4-6, 고후13:13). 부인할 수 없는 하나님의 존재 방식이며, 우리는 완성된 계시 성경이 가르쳐주는 대로 하나님을 이해해야 하는 것이다.

3. 성경에 나타난 ‘일체’ 하나님 (1): 성부와 성자의 동일본질
하나님은 성부, 성자, 성령의 세 위격으로 계시지만, 그 셋은 본질적으로 동일하고 하나이시다. 예수님은 여러 번의 말씀을 통해서 아버지와 자신의 하나이심을 밝히셨다(요 10:30-33, 요 14:9, 요일 5:20, 빌 2:6, 롬 9:5). 이 말씀들로, 성부와 성자가 동일한 본질을 가진 하나님이심을 확신하시기 바란다! 성자 예수님은 성부께 드려질 경배를 마땅히 받을 분임을 아시기 바란다!

4. 성경에 나타난 ‘일체’ 하나님 (2): 성부와 성령의 동일본질
성부와 성령이 동일한 본질을 가지신 하나님이시라는 증거도 말씀을 통해 알 수 있다(고전 2:10-11, 행 5:3-4). 성령은 성부와 동일하시고, 유일하신 하나님이시다. 

5. 성경에 나타난 ‘일체’ 하나님 (3): 성자와 성령의 동일본질
성자와 성령이 동일한 본질을 가지신 하나님이시라는 증거도 말씀 안에 담겨있다(요 16:13-15). 성부, 성자 성령의 각 위격들이 서로 같은 본질을 함께 소유하셔서, 그 영광과 능력으로 우리를 구원하시며 우주를 다스리고 계신다. 

6. 성경에 나타난 ‘일체’ 하나님 (4): 한 분이신 하나님
마지막으로 성부와 성자와 성령이 모두 한 분이심을 나타내는 구절들을 찾을 수 있다(신 6:4, 마 28:19, 엡 4:5-6). 하나님은 세 위격으로 존재하지만, 각 위격들의 본질이 서로 동일하다. 따라서 성부, 성자, 성령은 본질적으로 하나이시다. 우리는 세 신을 섬기는 것이 아니라, 세 위격으로 계시는 한 분이신 하나님을 섬기는 자들임을 기억하시기 바란다!

7. 결론: 삼위일체 하나님을 알게 된 만큼, 삶에서 그분을 나타내라!
왜 우리는 세 신을 섬기는 것도 아니고, 한 위격의 한 분 하나님을 섬기는 것도 아니고, 세 위격을 가지신 한 분 하나님을 섬긴다고 고백하는가? 하나님의 완성된 자기계시인 성경이 그렇게 말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하나님에 대한 지식은 반드시 나의 삶에 변화를 가져와야 한다. 하나님을 더 알게 되었는데, 내 삶이 변화되지 않았다면, 그 앎은 큰 의미가 없다. ① 성부, 성자, 성령 하나님이 각각의 독특성을 갖고 계신다. 하나님의 피조물인 그리스도인도 서로의 독특성을 존중해야 한다. 우리 역시도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서 교회 공동체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서로 안 맞는 부분이 생길 수밖에 없다. 삼위일체 하나님의 각각의 독특성을 닮고 삼위 하나님의 상호존중을 나타내는 우리 공동체가 되길 바란다! ② 성부, 성자, 성령 하나님이 갈등과 다툼 없이 협력과 조화를 이루신다. 그리스도인도 화해와 용납을 통해 하나님의 하나됨과 조화로움을 나타내야 한다. 삼위 하나님이 갈등 없이 조화를 이루시듯, 공동체 안의 형제자매들도 갈등을 해결하고 협력하여 조화를 이루도록 힘써야 한다. ③ 성부, 성자, 성령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 함께 사역하신다. 그리스도인도 공동목표인 영혼구원과 하나님 나라 건설을 위해 함께 사역해야 한다. 삼위일체 하나님이 공동목표를 위해 동역하시는 모습을 우리 공동체와 우리 목장에서도 드러낼 수 있길 바란다! 우리 하나님의 신비로운 존재 방식이 주는 교훈과 도전을 우리 삶으로 살아내어서, 우리를 구원하기 위해 하나 되어 역사하시는 삼위일체 하나님의 선하심과 아름다우심을 세상에 증거하는 저와 여러분이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

  이전글 : 20230528 성령님과 은사 (고린도전서 12:1-13)
  다음글 : 20230611 속죄일 아사셀 염소 (레위기 16:11-22)
이전글 다음글          프린트하기 목록보기